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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 17682번 - [1차]다트게임
요구사항
1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2-1.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며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합니다.
2-2. S는 점수의 1제곱, D는 점수의 2제곱, T는 점수의 3제곱이다.
3-1. 옵션은 * 이나 # 중 하나이다.
3-2. '*' 옵션은 해당 기회에서 획득한 점수를 -1배로 만든다.
3-3. '#' 옵션은 해당 기회에서 획득한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
4.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를 반환하라.
요구사항 분석 및 풀이과정
1. 보너스는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하므로 보너스를 기준으로 점수와 옵션을 구분한다.
2. 옵션이 없는 경우는 점수의 보너스에 해당하는 제곱을 하여 합계에 더한다.
3. '*' 옵션이 있는 경우 바로 전에 얻은 점수와 해당 기회에서 획득한 점수를 2배하여 합계에 더한다.
바로 전에 얻은 점수도 2배하여 더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냥 더해주는 이유는 바로 전 기회에서 이미 더해졌기때문에 한번만 더하면 2배를 한 것과 동일하다.
4. '#' 옵션이 있는 경우는 해당 기회에서 획득한 점수를 -1배하여 합계에 더한다.
소스코드 작성
class Solution {
private int bonus(char value) {
switch (value) {
case 'S':
return 1;
case 'D':
return 2;
case 'T':
return 3;
default:
return -1;
}
}
private boolean matchBonus(char value) {
return (value == 'S' || value == 'D' || value == 'T');
}
private boolean existsOption(char value) {
return (value == '#' || value == '*');
}
private int option(char value) {
return value == '#' ? -1 : 2;
}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char[] chars = dartResult.toCharArray();
int result = 0, start = 0, end = 0;
int prevScore = 0;
while(start < chars.length - 1) {
if (!matchBonus(chars[end])) {
end++;
continue;
}
int score = Integer.parseInt(dartResult.substring(start, end));
int stageScore = (int)Math.pow(score, bonus(chars[end]));
if (end + 1 >= chars.length) {
result += stageScore;
break;
}
if (existsOption(chars[end + 1])) {
int option = option(chars[end + 1]);
stageScore = stageScore * option;
result += ((option < 0 ? 0 : prevScore) + stageScore);
end = start = end + 2;
} else {
result += stageScore;
end = start = end + 1;
}
prevScore = stageScore;
}
return result;
}
}
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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